(AI+X 프로젝트) 롯데월드 눈치게임 - 오경민

(AI+X 프로젝트) 롯데월드 눈치게임 - 오경민





안녕하세요. 구로구 AI+X 프로젝트 참가자 오경민 입니다. 이번에 저의 프로젝트는 롯데월드의 혼잡도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jamsilgo프로젝트 였습니다. 이는 특정 날짜를 입력하면 해당 날짜의 롯데월드 혼잡도를 예측하여 보여주는 웹 앱 형태의 프로젝트로 모델은 파이선의 AI 학습 알고리즘인 랜덤 포래스트를 활용하여 지하철 이용 현황, 연평균 기온, 휴일 상태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데이터 취득


모든 데이터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오픈 데이터를 활용했지만, 롯데월드가 방문객 수를 공개하지 않아 잠실역 2호선의 특정 시간대의 사용자 데이터를 참고했습니다. 상기 데이터들을 학습 후 날자, 휴일 여부, 기온에 따른 예측 모델을 만들었으며 이를 다시 2030년까지 예측 데이터를 CSV 형태로 만든 후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웹 앱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저는 AI에 대한 저의 학습 결과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AI가 다양한 산업에 미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실제적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


이 모델은 실제로 앱으로도 제작되었으며,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앱에 접속해서 날짜를 입력하시면, 해당 일자의 예상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상 혼잡도는 너구리의 수로 알 수 있습니다. (너구리가 많으면 더 혼잡합니다.)










강의 후기


지난 세 달간 구로구 AI+X 아카데미 프로젝트 내내 지도해주시고 지원해주신 강사님들과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제가 해당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었음에도 이해하기 쉬웠으며 AI의 넓은 분야를 다루어 주는 풍부하고 보람 있는 학습 과정이었습니다. 본 과정은 저의 기대를 뛰어넘었을 뿐만 아니라 AI에 대한 더 깊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파이선을 배우고, 기본 AI 개념을 파악하는 것부터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것까지 저는 빠르게 변화하는 AI 분야에서 필요한 기반 및 최신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 과정에서 특히 흥미로웠던 시간은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파이선과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한 자율 주행 기술 실습이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AI 학습의 동기를 부여받고 더 큰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제 학습 과정에 참여하시는 여러분께 작은 조언을 드리자면 어떤 수업도 모른 채로 넘어가지 마시고 용기를 내어 강사님께 많은 질문을 드리시길 바랍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